음향상식

노이즈의 종류

 

노이즈에 대한 대책이나 그 실행 방법에는 정도가 없다
다만 경험과 원론적인 처방이 존재할 뿐이다
사실 대부분의 전기 노이즈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의 원인을 찾아내고 대처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흔한 예가 바로 스피커를 통해 들려오는 "뚜~~~~" 하는 소리. 누가 들어도 전기 노이즈지만 왜나는 것인지, 그 해결은 어떻게 할 것인지 막상 닥친  상황에서 사람을 어리둥절하게 만들 때가 한두번이 아닐것이다

워낙 광범위하고 정도가 없는 것이기도 한 전기 노이즈 ,
"형체없는 적"  이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전기 노이즈는 음향을 하는 많은 이들을 괴롭히는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팝노이즈:오디오를 켜고 끌때 '퍽퍽'하는 소리. 일반적으로 전기적 충격에 의해 발생

★피크노이즈:각 주파수의 옥타브에 같은 레벨의 에너지를 갖는 잡음, 전 대역의 레벨이 같은 잡음.

★화이트 노이즈:신호처리시 특정 주파수 대역 안에서 주파수에 대한 전력 밀도의 스펙트럼이 거의 일정한 잡음.

★핑크 노이즈:가청 주파수에서 각 옥타브의 소리 에너지가 동일한 사운드를 펴현하는 것이 특징. 때문에 전체 시스템의 출력되는 사운드 밸런스를  조정하는데 이용한다.

★바이어스 노이즈:녹음한 자기 테이프 또는 무신호 녹음을 한 곳에 재생했을 때 발생하는 테이프 히스.데크에 대한 영향이 큰 것으로 똑같은 잡음이라도 새로운 테이프를 그대로 재생했을 때 히스 노이즈는 반드시 바이어스 노이즈보다 작은 것이 특징. 또 다른 명칭은 테이프 노이즈.

★클릭 노이즈:순간적으로 날카롭게 나는 잡음. 일반적으로는 기기의 스위치 on/off 시 나는 잡음.

★베이직 노이즈:전송계열에서 입력신호의 유무에 관계 없이 발생하는 잡음.대부분 증폭기와 변복조기 등의 능동 회로에서 발생한다. 넓은 의미로 전원 잡음과 반송 누설 등이 포함된다.

★스태틱 노이즈:AC라인으로부터 발생한 EMI 들이 인접한 시그널 라인을 통해 유입되어 만드는 것.

★팝콘 노이즈:음향장비 내부의 트랜지스터가 파손되면서 발생되거나 페치베이나 기타 커넥터의 접점부위가 오염될 경우. 불량할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Total : 30 (1/2)
  [1] [2]